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이유 디시 논란 짚어보기

디시 에는 신용카드 만들면 신용이 좋아진다는 의견도 있는 반면, 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이유 여럿을 들면서 만들지 말라는 주장도 다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이유는 ‘빚을 지기 쉽다’ ‘이자 부담이 크다’ ‘신용등급 악영향이 있다’ 등입니다. 필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입장도 찬성과 반대 입장의 반반이기도 합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신용카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업체 종류와 발급 난이도

신용카드 업체는 은행권과 비 은행권로 나뉩니다. 두 업체들의 장단점을 보면, ‘은행계’의 장점이 ‘비은행원의 단점이 되고, 단점은 장점이 되는 서로 엇갈리는 형태입니다.

은행권(KB, 기업, 신한, 하나,농협, 우리 등)에서의 장점은 비 은행권 신용카드에 비해 한도가 높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비 은행권(롯데, 삼성,현대 등)에서의 장점은 은행권에 비해 신용등급 심사가 좀 느슨한 편이고 발급이 잘되는 점입니다. 단점이라면 한도 부분인데요. 이는 사용 이력에 따라서 점차 늘릴 수 있는 부분이라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이유 디시 의견 요약

빚을 지기 쉽다

신용카드의 한도는 ‘허들’이면서 사용 목표치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관리가 되지 않으면 한도 내에서 무리한 사용을 하게 되고 빚으로 연결된다는 의견입니다. 심지어 카드를 여러 장 사용하면 감당하기 어려워 대출로 돌려 막아야 하는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이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이자가 너무 높다

매달 적정한 선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양해가 되겠지만, 미래의 소득을 당겨 쓰는 것과 같은 할부에서 이자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옳은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할부 자동차를 사는 것과 같은 이치인데, 만약 자동차 할부금을 낼 수 없는 경우라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자동차를 팔아야 하죠. 신용카드는 이런 점에서 볼 때 만들면 안되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신용등급 하락 요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연체입니다. 연체는 신용 하락 요인의 직격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쇄 반응을 일으켜 대출은 물론 타 신용카드를 추가로 발급 받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이유로 디시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입니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이유 디시


신용카드 만들면 좋은 이유

신용카드 만들면 좋은 이유도 있습니다. 이어서 신용카드를 만들면 좋은 이유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할인 혜택 활용

신용카드의 이름처럼 본인의 신용도를 올리는데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쇼핑 등에서 신용카드에 따라 주어지는 할인 혜택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적게는 1%, 많게는 5% 정도까지 할인 혜택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할 때 연계하여 주어지는 할인 혜택도 다양합니다.

편리한 결제 시스템 및 마일리지 효과

온라인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에서도 현금이 없더라도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해외여행 시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니는 것은 위험한 일이죠. 사용할 수록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잇점도 있습니다.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 무이자 할부 혜택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본인의 신용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꼭 필요한 상품이 있을 때 무이자 할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리스크가 있기는 하지만 잘 관리한다고 가정하면 분명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경제 생활을 하는 것은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여러가지 혜택도 있는 반면 자칫 빚을 질 수도 있고 신용도가 하락할 수도 있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신용카드 1장 정도, 한도는 높지 않게 이용한다면,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